Customer Center
  • 010-5404-5469
  • am 09:00 ~ pm 06:00
  • 이메일 : keea01@naver.com
존경하는 한국환경경제학회 회원여러분을 비롯하여 원로 고문님, 이사님 그리고 학회에 많은 관심을 갖고 계신 모든 분들께 인사를 드리며, 수석부회장 후보자로서 갖고 있는 생각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1990년 설립되어 30년이라는 긴 세월을 지나온 우리 학회는 그동안 수많은 우여곡절을 겪어왔고, 훌륭하신 선배, 동료, 후배 회원님들의 노력과 헌신을 바탕으로 오늘의 자랑스러운 한국환경경제학회를 만들었습니다. 우리 학회의 설립목적은 “環境問題에 관한 經濟理論과 政策을 硏究하고 그 知識을 普及하며 會員相互間의 親睦을 圖謀함으로써 學術 및 國家發展에 貢獻(학회정관 2조)”하는데 있습니다.

만약 저에게 수석부회장의 임무가 주어진다면, 학회장님과 함께 지난 30년의 학회 활동과 성과들을 성찰하면서, 보다 더 국내외 환경문제에 대한 연구를 충실하게 수행 하고 그 결과를 효과적으로 확산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겠습니다. 관련하여 다양한 학회 구성원을 중심으로 TF를 구성하고, 지난 30년간의 학회 발자취를 평가하고 해외 유관 학회를 벤치마킹하여 새로운 발전 방안을 찾아보겠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젊 은 학자분들의 관심과 참여를 독려하고, 온고지신(溫故知新) 의미처럼 원로 학자분들의 경륜과 신진 학자분들의 참신한 아이디어들이 결합되어 학회의 새로운 변화와 발전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코로나 팬데믹은 우리의 일상생활에 직ㆍ간접적으로 많은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특히, 가상공간에서의 만남과 교류가 4차 산업 기술의 발전과 함께 하루가 다르게 변하 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 학회도 새로운 변화에 맞춰, 학회 회원 간의 교류와 학회 활동이 가상공간에서 효과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역량을 강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관련 하여 우선적으로 학회홈페이지의 up-grade와 주기적인 up-date 그리고 학회소식지의 내실화 등을 통해 학회 회원의 관심을 높이고, 정보의 원활한 제공과 공유가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특히, 세미나, 컨퍼런스 운영을 on-line, off-line이 결합된 hybrid 방식으로 전환하고, 적절하고 효과적인 홍보를 통해 보다 많은 회원들과 일반인들의 관심과 참여를 독려하겠습니다. 또한 학회 차원에서 가용한 다양한 자료들을 DataBase로 구축하여 회원들께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 기능을 강화하겠습니다.

이 외에도 학회 회원분들의 의견을 귀담아 듣고, 학회장님과 이사님들과의 협업을 통해 우리 학회의 국내외 위상을 높이고, 편집위원장님과 편집위원분들과 함께 학회학 술지의 발간과 지명도를 한층 높이는데 힘쓰겠습니다.

다시 한번 수석부회장으로 추천해 주심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학회를 위해 봉사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면 초심을 잊지 않고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1년 11월 26일
조 용 성 배상